학술지

편집위원회 규정

편집위원회 규정

편집위원회시행규칙

시행 2020. 4. 1.

제 1 장 총 칙
제 1 조 (목적)
이 규정은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정관에 의거 편집위원회시행규칙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장 지위 및 권한
제 2 조 (위원회의 지위 및 권한)
1. 편집위원회는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 이하 생략」의 편집업무에 관하여 독립적인 지위와 권한을 갖는다.
2. 편집위원회는 「마케팅논집」의 편집방침, 투고요령, 논문심사기준 및 심사절차 등에 관한 규정의 개정을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이사회에 요청할 수 있다.
3.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심사결과에 근거하여 독립적인 판단으로 논문의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제 3 장 구 성
제 3 조 (구성)
(사)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정관 제26조에 따라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장, 간사 및 편집위원으로 구성되며, 각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현 편집위원장은 후임 편집위원장이 임명되지 않았을 경우 임명될 때까지의 기간 동안 편집위원장직을 대행할 수 있다.
제 4 조 (편집위원장 선임위원회)
1. 편집위원장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갖추고 대내외적인 인지도와 저명도가 높은 회원 중에서 편집위원장선임위원회(특별위원회)에서 선임한다.
①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대학이나 산업계에서 부교수 또는 그에 준하는 직에 재직하여야 한다.
단, 편집위원장이 편집 및 심사 등의 학회 업무가 산적한 반면에 학회의 재정지원이 어려운 무보 수이므로 편집위원장을 선임할 수 없을 때 부득불 학회 활동과 연구 실적이 우수한 조교수 및 그 에 준하는 직위도 무방하다.
② 한국전략마케팅학회 회원자격을 5년 이상 유지하고 영구회원이어야 한다.
③ 최근 5년 이내에 「마케팅논집」 및 이에 준하는 전국규모학술지에 학술논문, 학술대회발표, (편) 저서, 역서, 연구보고서 등에 대한 연구업적이 총 30편 이상 발표한 실적이 있어야 한다. 이 때 이에 준하는 전국규모학술지란 한국연구재단에 등재되었거나 등재후보로 선정된 학술지를 말하 며, 저서 또는 역서는 이에 준하는 것으로 본다.
2. 편집위원장선임위원회는 현임 학회장, 차기 학회장, 현임 편집위원장 등 3명이상으로 구성되며 임기는 1년으로 하고, 차기 학회장이 위원장이 된다.
3. 편집위원장선임위원회는 차기 편집위원장의 임기 시작 1개월 전에 선임위원장이 소집하여 참석 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편집위원장을 선임한다.
제 5 조 (편집위원 선임)
편집위원은 다음 자격을 갖춘 회원 중에서 편집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선임한다.
① 박사학위를 소지하고 대학이나 산업계에서 조교수 또는 그에 준하는 직에 재직하여야 한다.
② 최근 2년간 마케팅 전문학술지에 연구논문 4편 이상을 게재하여야 한다. 또한 최근 5년 이내에 「마케팅논집」 및 이에 준하는 전국규모학술지에 학술논문, 학술대회발표, (편)저서, 역서, 연구보고서 등에 대한 연구업적이 총 10편 이상의 실적이 있어야 한다. 이때 이에 준하는 전국규모학술지란 한국연구재단에 등재되었거나 등재후보로 선정된 학술지를 말하며, 저서 또는 역서는 이에 준하는 것으로 본다.
③대학(교)의 교수 이외에도 정부출연 연구기관, 기업체 및 기타 연구소 등에 소속된 전문가를 편집위원으로 임명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국·내외 박사학위 취득자 또는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가진 자이어야 한다.
제 6 조 (편집위원회 간사)
간사 위촉과 운영에 관한 사항은 전적으로 편집위원장의 결정에 따른다.
제 4 장 심사절차
제 7 조 (편집방침의 준수)
편집위원회는 다음 각 호와 같이 심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마케팅논집」편집방침을 준수하여야 한다.
① 논문투고자는 본 학회의 회원 중 연회비를 완납한 자로 한다. 이는 회원과의 공동연구자도 포함한다. 다만 초청된 기고자의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투고논문은 다른 간행물에 게재되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다른 학회와 심사기간이 중복되어서도 안 된다. 게재 후에 중복게재논문 또는 표절논문임이 밝혀지면 해당 논문의 게재 취소 및 향후 1년간 논문투고를 금지한다. 중복게재, 표절 등 논문의 윤리성 위반여부와 위반논문에 대한 게재취소 및 향후 제재 수준은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에 의거하여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단, 이때 해당 연구책임자에게 이의 제기 및 소명기회를 제공하도록 한다.
③ 투고논문의 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논문 투고자가 진다.
제 8 조 (심사위원의 선임 및 심사의뢰)
편집위원회는 심사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준수하여야 한다.
① 논문이 투고되면 편집위원장은 해당 분야의 편집위원에게 논문의 제목과 개요를 알리되, 투고자와 관련된 정보를 노출시키지 않은 상태에서 심사위원의 추천을 의뢰한다.
② 분야별 편집위원은 위 ①항에 의한 심사위원 위촉을 의뢰 받는 즉시 연구실적 및 해당 분야의 전문성을 고려하여 연구 활동이 활발한 심사위원을 추천하여야 한다.
③ 편집위원장은 편집간사와 함께 추천 받은 심사위원 중에서 적절한 심사위원을 선정한다. 이 때 심사위원은 투고자와 소속기관을 달리하면서 이해관계가 없어야 하며,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서는 안 된다.
④ 심사위원은 투고된 논문을 심사함에 있어서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⑤ 편집위원장은 위촉받은 심사위원의 심사결과가 부실한 것으로 판단될 경우 이에 대한 의견을 전달하여 재심사를 요구하거나 제3심사자에게 다시 심사의뢰 하여야 한다.
제 9 조 (심사기준)
심사위원은 다음의 평가항목에 따라 심사하여야 한다.
① 연구주제의 중요성: 이론과 실무 및 교육적 기여도
② 연구내용의 독창성: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연구분야 개척, 연구의 미래가치 등을 판단
③ 연구방법의 타당성: 타당한 연구방법 및 절차의 사용여부 등을 판단
④ 논리전개의 명료성: 학문적 논리전개의 수행 여부, 비교대상연구에 대한 언급 등을 판단
⑤ 연구결과의 실용성: 현실문제 해결기여, 교육적 가치 등을 판단
⑥ 기타: 「마케팅논집」 편집방침 및 투고요령의 적합성 등
제 10 조 (심사의견)
심사위원은 제9조의 심사기준(심사평가표)에 따라 심사하고 다음 의견 중의 하나를 제시해야 한다.
1. 무수정 게재: 모든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어 수정 없이 「마케팅논집」에 게재할 수 있는 경우. 단, 사소한 문제만 있어서 편집위원장의 수정확인만으로 게재할 수 있는 경우에도 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나 이 때에는 편집위원장이 확인할 사항을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2. 수정 후 게재: 게재가능성은 높지만 일부 내용에 문제가 있어서 수정이 필요한 경우에 제시하 는 의견으로 수정할 내용을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3. 수정 후 재심사: 게재가능성은 있지만 연구방법이나 내용 등을 대폭 수정한 후 게재여부를 다 시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 제시하는 의견으로 수정할 내용을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제시 해야 한다.
4. 제3심사자 의뢰: 심사의견이 게재불가와 다른 의견으로 양분되는 경우에는 3심사자를 선정한다. 이때 3심사자는 편집위원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
5. 게재 불가: 평가항목의 모두 또는 일부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서 「마케팅논집」에 게재할 수 없 다고 판단되는 논문에 대해 제시하는 의견으로 투고자가 납득할만한 사유와 근거를 구체적이면서 도 분명하게 제시해야 한다.
제 11 조 (심사 후 처리)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으로부터 심사서를 받는 즉시 다음과 같이 처리해야 한다.
1. 심사의견이 게재불가와 다른 의견으로 양분되는 경우에는3심사자(편집위원)을 선정한다. 이 때 3심사자에게 양분된 심사서를 함께 첨부하여 판단에 도움을 주도록 하며, 제3의 심사위원이 게재불가 의견을 제시하면 게재불가로 판정한다.
2. 수정 후 재심사 또는 수정 후 게재 의견이 제시된 경우 투고자에게 심사결과를 통보하여 수정 하게 한다.
3. 투고자는 2항의 통보를 받으면 적절하게 수정한 후 심사위원의 수정요구사항을 어떻게 반영하 였는지를 일목요연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수정요지서를 작성하고, 이를 수정논문과 함께 편집위 원회로 보내야 한다. 단, 심사위원의 요구사항이 부적적하다고 판단되거나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 에는 그 충분한 사유와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4. 편집위원회는 심사위원 2명으로부터 무수정게재 의견을 받는 즉시 게재를 확정하고 투고자에게 이를 통지해야 한다.
5. 논문의 최종본이 마케팅논집의 <투고요령 및 게재를 위한 주의사항>에 부합되지 못한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게재를 철회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책임은 투고자에게 있다.
6. 편집위원회는 최종 편집이 끝난 논문을 KCI 문헌 유사도 검사 서비스(투고시 검사 진행)를 다시 진행하여 유사도가 10% 이상이 되면 게재를 유보하고 수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르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장이 게재를 취소할 수 있다.
제 5 장 학술지 발행
제 12 조 (논문집 발간일)
마케팅논집은 년 4회 이상 발간하며 그 발간 시기는 3월 31일, 6월 30일, 9월 30일 및 12월 31일로 한다. 단, 필요할 경우 특별호를 1회 이내에서 발간할 수 있다.
제 13 조 (논문접수, 심사 및 게재확정일)
편집위원회는 논문집 발간시 논문의 접수일자, 심사일자(1차, 2차, 3차 등) 및 게재 확정 일자를 명기하여야 한다. 단, 두 번 이상 심사가 진행될 경우 최초 심자 일자와 마지막 심사일자로 축약해서 명기할 수 있다.
제 14 조 (논문의 게재순서)
편집위원회가 게재를 확정한 날이 빠른 순서로 학술지에 게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편집위원장은 논문의 중요성과 특정 분야에의 편중 등을 고려하여 이를 조정할 수 있다.
① 한 호에 동일인의 논문이 2편 이상 게재될 수 없다.
② 편집위원장이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 편집위원장의 관여를 배제하고, 학회장이 직접 심사위원을 선정하여 논문심사를 진행하여야 한다.
제 15 조 (저자구분)
투고논문의 저자는 제1저자, 공동저자 및 교신저자로 구분하며 그 역할과 책임 은 다음과 같다.
① 제1저자: 저자 중 그 이름이 맨 앞에 배치되는 사람이며 통상적인 주저자를 의미한다. 이는 자 료와 정보를 만들고 그 결과를 분석, 해석하고 원고의 초안을 작성한 자를 의미한다. 이때 이들 과정이 각각 다른 사람에 의해 수행되었을 경우 제1저자가 되는 과정을 행한 배치 우선순위는 실험 및 자료의 수집, 결과 해석, 초안을 작성한 자의 순으로 한다.
② 공동저자: 연구와 논문제작과정에 참여하였으나 제1저자가 아닌 경우에 해당된다. 여러 사람의 공동저자가 있을 경우에는 연구의 기여도가 높은 순서대로 그 이름을 배열한다.
③ 교신저자: 논문의 최종본을 작성하고 승인하며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을 담당하는 사 람으로서 논문심사자(reviewer)와 교신하고 출판 이후의 논문 내용을 책임지고 독자와의 교신도 책임지는 사람을 의미한다. 교신저자는 제1저자 또는 공동저자 중에 누구나 할 수 있으며 논문 제일 첫쪽에 주석사항으로서 이를 표시해 주어야 한다. 교신저자는 참고로 논문 발표 이후에도 실험노트나 자료 등을 책임지고 보관할 의무가 있다. ④ 게재 논문에는 모든 저자의 소속과 직위를 함께 표시한다.
⑤ 초중고등학교 소속 학생의 경우 소속 학교와 ‘학생’임을 논문에 반드시 명시하여야 한다. 만일 현재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라면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제출받아 별도로 관리한다.
제 16 조 (발행회수 및 시기)
정관에 의거 편집위원회는 학술지「마케팅논집」을 연 2회 이상 발간한다.
제 17 조 (게재증명)
투고논문이 게재 확정된 경우에는 논문게재예정 증명서, 그리고 논문집 발간 이후에는 논문게재 증명서를 논문투고자의 요청에 의해 발행할 수 있다.
제 18조 (논문심사료 및 게재료 부과)
2. 논문 매수는 20페이지 내외를 원칙으로 하며 기준 페이지를 초과할 경우라도 온라인 발간으로 인해 추가 게재료를 징수하지 않는다.
3. 투고자는 편집위원회로부터 게재확정 판정을 받으면 편집위원장 계좌로 논문게재료 300,000원을 입금한다. 논문게재료는 별쇄본 인쇄 및 학술지 운영관리에 쓰인다.
제 19 조(「연구윤리규정」및「투고 및 원고작성 방법」)
본 학회의 논문집에 논문을 투고 또는 게재하기 위해서는 「연구윤리규정」을 준수하고「투고 및 원고작성 방법」에 따라야 하며, 「연구윤리규정」 및「투고 및 원고작성 방법」은 별도로 정한다.
제 6 장 회의 및 예산
제 20 조 (회의)
편집위원장은 매 분기 1회 이상 편집위원회를 소집하여야 한다. 다만, 전국적인 분포를 고려하여 전자메일을 통한 회의로 대체할 수 있다.
제 21 조 (예산)
편집업무에 소요되는 경비의 일부는 투고료 및 게재료로 충당하고, 부족한 부분은 한국전략마케팅학회의 예산으로 지원한다.
제 22 조 (개정)
본 규칙의 개정은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정관 제19조에 의거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단 긴급을 요하는 개정이 필요한 경우는 현학회장, 편집위원장, 고문 각 1명을 포함한 3명 이상의 상임이사로 구성된 편집위원회 시행규칙개정 비상위원회에서 먼저 개정하고, 정기이사회에서 사후 추인을 받을 수 있다.
부 칙
1. 본 시행규칙은 2004년 10월 30일부터 시행한다.
2. 본 시행규칙은 2008년 6월 21일부터 시행한다.
3. 본 시행규칙은 2016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4. 본 시행규칙은 2019년 12월 1일부터 시행한다.
5. 본 시행규칙은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